Ⅱ. 조화
중국의 기본적 사상은 ‘조화’라는 단어로 설명될 것이다. 중국의 사상은 천인합일(天人合一)이라는 사상을 기본으로 시작하는데 이 천인합일이라는 사상은 하늘과 인간이 하나라는 인식으로 인간이 곧 하늘이라는 생각이다. 여기서 하늘은 초기에는 절대적 존재라는 개념으로 인식되었
서양 근대에 들어서, 인간을 신과 분리된 독립적인 존재로 인식
중국 고대 : 천일합일사상
서양 철학의 ‘신’과 비교될 수 있는 ‘천’ 개념을 제시
천이 인간에게 내재
인간과 자연의 분리 + 자연과 조화
= ‘조화’의 철학적 체계
= 서양철학 < 중국철학
중국의 역사
대한 비판적 재해석이라는 이중적 파격을 가질 수 있을까 김흡영, 『도의 신학』(다산글방, 2000) p. 343.
하는 여러 궁리를 살펴본다. 지금 우리(그리스도인)에게 유교가 주는 의미에 초점을 맞춰 유학(교)의 이해, 양명의 『大學』의 새로운 이해, 양명-기독교의 만남, 칼뱅-퇴계의 인간론을 알아본다.
Ⅰ. 서양 세력과 중국의 만남중국이 서양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16세기쯤이었다. 물론 그 이전 한(漢)나라와 고대 로마의 비단길을 통해 서양과 접촉을 하기는 했으나, 중국의 변화 상에서 의미를 찾아볼 때, 근대를 기점으로 본다면 16세기쯤 해서 직접적인 접촉이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. 이 시기
1. 소비트렌드 : 소비자 속에서 길을 잃다.
1) 최고를 찾아 떠나는 서비스 투어리즘 - 소비자들의 욕망은 무한하다.
의료, 교육, 관광 등 해외에서의 서비스 쇼핑이 점차 사회 전반으로 확산될 조짐이다. 단순히 ‘보고 오는’ 관광의 차원을 벗어나 해외에서 특별한 체험을 ‘겪는’ 관광의 시대가 열